소영이는 오늘도 갓생러-
내 첫 서비스, 유튜버 트래커 (feat.유튜브 채널 모니터링_vling)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도 소영이입니다. :)
배포까지 해서 실 유저를 보유한 첫 서비스!
바로
"유튜버 트래커"
입니다.
(꺄하 소리질러 -!-!-!)
물론 만들어본 서비스는
블로그에는 공유하지 않았지만,
1. DALL:E를 활용한 내 이미지를 인풋하여 나만의 캐릭터를 생성해주는 App
2. 지도 기반 일기 App, 구름일기
(주)효돌 기업의
3. 부모사랑 효돌 App Ver. 2.0
4. 효돌 기기 모니터링 WEB
5. 전통시장을 탐험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활용한 App, 탐험하장!
등이 있었는데요,
위의 5가지 서비스 중 4번을 제외하고는 실제 배포까지는 이뤄내지 못해 아쉬움을 느꼈는데,
현재 인턴을 하고 있는 회사의 서비스인 vling에서
새로운 서비스 "유튜버 트래커"를 1인 기획으로 출시까지 완료했답니다 🎉
실제 배포는 5월 30일(목)에 하였고,
지난 6월 13일(목) 기준 2주동안 약 2,000명의 유저가 들어왔어요 !!!!
그렇다면, 이 유튜버 트래커!
어떤 서비스인지 다들 함께 알아보러 가실까요?!
서비스 제작 기간 및 개요
약 3월부터 시작하여 5월 배포까지 총 3달 정도 소요되었답니다.
꽤 오랜 시간이 걸린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방향성을 다함께 얼라인하고,
새로운 시스템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꼼꼼히 QA해보는 과정에서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어요.
또한, vling의 애증이었던 '즐겨찾기'도 함께 새로 리뉴얼 되고 개선되는 과정이 함께 있었기 때문에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답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 기획 셀을 총괄해주시는 Ethan, CEO Charley와 함께
유튜버 트래커 서비스를를 한 방향으로 정립하는 것은 물론,
즐겨찾기의 경우 개발셀도 함께 리뷰하며 조금 더 오랜 시간이 걸린 것 같아요.
그래서 들여다보면, 사실상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린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답니다 !
다함께 서비스에 대한 싱크를 맞추고, 여러 개가 동시에 진행되고,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된 서비스였기 때문이죠. :)
위의 과정을 하다보니,.. 서비스기획 셀에서 가장 말단인 제가 대규모 서비스를 맡았다는 것을 다함께 깨달았답니다.. 😅
무려,.. 5분의 개발자와 함께 했는데요,
'유튜버 트래커 너어 무슨 서비스길래 대규모였던 거야!?'
유튜버 트래커에 대해 어떤 서비스인지 알아보러 함께 가시죠!
👇🏻👇🏻👇🏻👇🏻👇🏻 직접 사용해보고 싶다면? 👇🏻👇🏻👇🏻👇🏻👇🏻
https://vling.net/youtuber-tracker
배경
서비스 소개에 들어가기에 앞서 vling은 '유튜버 마케팅 플랫폼'이랍니다!
유튜버 데이터를 제공하여, 광고주들이 적합한 유튜버를 찾고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아무래도 '연결'을 하려면 광고주 뿐만 아니라, 유튜버들도 많이 보유하고 있어야겠죠-?
여태까지의 vling은 다소 광고주 중심으로 되어있어,
2024년도의 목표는 유튜버를 많이 보유하여 매칭률을 올리고자 하는데요,
그리하여 유튜버 지향 서비스로서
유튜버들의 Needs일 것이라고 예상되는 '조회수 많이 나오고 싶어, 어떻게 하지?'를 해결해주고자
이 유튜버 트래커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답니다!
*이때, 가설로서 나온 서비스이기 때문에
배포 후 실제 유튜버가 어느정도로 사용하고, 얼마나 원하는지 데이터로 동향을 파악하고
인터뷰까지 할 예정입니다.
타겟
타겟은 초기 크리에이터인데요,
부가적으로는 광고 하기에 적합한 채널들을 추려내며 모니터링 하는 광고주를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때, 초기 크리에이터란 1만에서 5만 이하의 채널을 뜻합니다.
서비스 요약 소개
너한테 맞는 채널들, vling이 모니터링해서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퍼포먼스 좋은 영상들 찾고, 콘텐츠 인사이트 발굴까지 해줄게!
유튜버 트래커란 위의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어떤 서비스인지 느낌이 오셨나요?!
조금 더 직관적인 언어로 설명하자면
유튜버 트래커는 사용자가 원하는 채널들을 일주일 단위로 모니터링 해주며 이메일로 리포팅 해주는 서비스랍니다.
특히 일주일 간 신규 업로드된 영상 중 퍼포먼스 좋은 영상을 추려내주고,
이 영상은 어떤 내용인지, 주요 키워드는 무엇인지, 그 키워드의 경쟁력은 어느 정도인지, 어떤 콘텐츠로 만들 수 있을지!
에 대해서까지 다 알려준답니다-
더욱 키포인트인 부분은! 바로 특이점 분석인데요,
조회수가 급상승하는 시점을 파악하여,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영상에 대해 알려준답니다..✨
(어머 세상에, 이것까지 알려준다구?!?!?!?! 대박이지 않나여!)
이를 추려내기 위해.. 데이터 랩 리더 Sean과 코어테크 리더 Harry와 함께 열심히 로직을 찾아냈어요!
(이 자리를 빌려, Sean과 Harry께 중요한 로직을 함께 찾아내주시어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
이제 이 유튜버 트래커의 기능을 세세히 알아보러 가볼까요? 🤩
서비스 기능 및 사용법 (feat. 튜토리얼)
꺄하 vling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기능인데요!!
바로 튜토리얼입니다 -!
(튜토리얼 개발 방법이 리서치해도 잘 안나오는데도 불구하고 개발해주신 멋쥔 David.. 그저 빛 감사합니다 🌟)
후후 그러면 튜토리얼을 통해 서비스 사용법에 대해서 함께 보실까요?
STEP 0. 모니터링 하고 싶은 유튜브 채널 즐겨찾기하기 -!
유튜버 트래커는 즐겨찾기 폴더를 중심으로 되기에,
채널 검색 혹은 순위에서 모니터링 하고 싶은 채널을 즐겨찾기에 등록해보세요!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로, 5개의 채널만 모니터링 가능하기 때문에
모니터링 하고 싶은 폴더를 생성하여 최대 5개 채널까지 담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
(즐겨찾기 리뉴얼 통합 모달을 만들어주신 Glen.. 너무 깔쌈하게 해주셨어요 그저 갓.. 감사해요 🥰)
STEP 1. 모니터링 할 즐겨찾기 폴더 선택
모니터링 할 즐겨찾기 폴더를 선택해요!
어머, 즐겨찾기 폴더가 없다구요?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그런 분들을 위해 바로 즐겨찾기 폴더 생성은 물론, 채널 추가까지 가능하도록 만들어두었기 때문이죠 후후 ✨
단, 이때 주의할 점은 5개의 채널 이하만 보유한 폴더여야 해요.
유튜버 트래커가 초기 단계여서 아직 개수 제한이 있는 것이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 부탁드려요 🫶🏻
모니터링 할 채널을 변경하고 싶다면?
STEP 1-2. 채널 변경하기 선택
이미 만들어둔 폴더가 있어서 폴더를 선택했는데, 채널을 변경하고 싶다구요?
그렇다면 모니터링 채널 리스트 오른쪽 끝에 채널 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참고로, 폴더 선택을 눌러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 !
모니터링 폴더를 선택했다면?
STEP 2. 모니터링 리포트 토글 ON
단 2개의 스텝만 거치면 모니터링 할 준비는 완료입니다!
첫 토글을 켠 후 발송되는 1차 리포트는 보통 3-5분 이내로 만들어지는데요,
완성이 완료되면 바로 화면이 바뀌는 것은 물론, 이메일로도 요약된 리포트가 온답니다 🌟
성공적으로 모니터링 리포트가 시작된다면 아래의 화면이 보일 거에요 🐾
(꺄하 아래의 화면처럼 전반적인 유튜버 트래커의 모든 화면을 만들어준 Sera, 진짜 그녀는 갓 최고 그저 럽 ❤️ 너무 감사드려요!)
추가적인 튜토리얼을 통해 서비스를 파헤쳐 볼까요?
크게 영상 분석, 요약 통계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영상 분석 섹션부터 보시죠-
01 영상 분석_모니터링 요약
이 섹션에서는 모니터링 하는 기간 동안 *리포트 옆에 모니터링 기간이 작성되어 있어요!
모니터링하는 채널들에서 올라온 신규 업로드 영상을 바탕으로 가장 퍼포먼스가 좋은 영상 2개에 대한 요약이 작성되어 있어요.
다소 아쉬운 점은 눈에 가시적으로 잘 들어오지 않는 것 같아서, 다음 고도화 때 꼭!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이랍니다.
02 영상 분석_인사이트
유튜버 트래커의 핵심 중 하나인 '인사이트' 섹션에서는요,
모니터링 하는 기간동안 업로드된 모니터링 채널들의 신규 업로드 영상 중
가장 퍼포먼스가 좋은 5개의 영상에 대한 정보에 대해 알려주는 섹션이랍니다.
AI를 사용한 영상 요약은 물론, 조회수, 댓글수, 알고리즘 스코어, 활성도, 참여도 등 퍼포먼스 정보는 물론
AI를 활용하여 추출한 해당 영상의 주요 키워드와 키워드의 경쟁력도 알려주고,
이 키워드를 사용하여 바로 콘텐츠를 만들어주는 AI 유튜브 콘텐츠 메이커로 이동할 수도 있어요!
이 인사이트 섹션 부분을 통해 어떤 영상들이 퍼포먼스가 잘 나오고,
어떤 키워드들이 잘 나가는지! 한 눈에 파악해보시죠 -
이 정보들을 활용하여 바로 콘텐츠 제작까지?!
그렇다면 당신은 바로 Pro 유튜버로 🌟
03 영상 분석_NEW 업로드 영상
퍼포먼스가 좋은 영상에 대해서도 궁금하지만,
어떤 영상들이 업로드 되고 있는지도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여기에서는 신규 업로드된 영상들에 대해 퍼포먼스 순으로 나열해서 보여주고 있어요.
이 부분을 통해 모니터링 채널들이 요즘 올리고 있는 영상 컨텐츠들에 대해서 간략히 파악할 수 있답니다!
단, 20개까지만 보여준다는 점 참고 부탁드려요 🥹
04 요약 통계_통계 분석
꺄하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쉽도록 총 구독자수와 일일 조회수 변화량에 대해 그래프로 표현된 섹션이에요!
최근 30일을 기준으로 변화량에 대해 표현되는 부분이랍니다 -
전반적으로 퍼포먼스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언제 조회수가 급상승했는지,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구독자 수 변화량 또한 지난 30일에 비해 얼마나 상승했는지, 잘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답니다!
05 요약 통계_특이점 분석
유튜버 트래커의 핵심! '특이점 분석'인데요,
특이점이란 쉽게 표현하면 조회수가 급상승하는 지점을 뜻해요.
위의 그래프에서도 갑자기 조회수들이 동시에 급상승했던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었을 텐데요,
'왜 갑자기 올랐지? 무슨 영상 때문에 오른 거지?' 라는 궁금증이 발생하시지 않았나요?
바로, 그 궁금증을 풀어주는 섹션이랍니다!
숏츠를 포함하여 조회수가 급상승한 지점에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영상에 대해 알려주는데요,
이를 통해 갑자기 알고리즘에 탔거나 트렌드로 뜬 콘텐츠들에 대해 파악하실 수 있는 것이죠 👀
마지막으로, 만족도 섹션입니다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에 대해 남길 수 있는 섹션이에요 -!
이 부분도 vling에서 처음 도입해보게 되었는데요 두구두구..
고객님의 목소리를 더욱 적극적으로 들으며 반영하여,
고객님과 함께 만들어가는 고객님이 진정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어가고자 넣었답니다 ❤️
부정적인 의견도 좋으니, 가감없이 마구마구 달아주세요 !
튜토리얼을 다 마치면?
이렇게, 튜토리얼을 모두 마치고 나면 아래의 팝업이 뜨며,
본격적으로 유튜버 트래커를 사용해볼 수 있답니다! 👀
(실제로 서비스에서 튜토리얼 다 봐주신 고객님들은 그저 GOT.. 제가 사랑합니다 😭)
시작하기를 누르면?
아래의 화면처럼 툴팁이 폴더 선택란을 띠용띠용 가리키고 있답니다 ㅎㅎ
너무 귀엽지 않나요 >_<
저 귀여운 툴팁이 가리키는 폴더 선택 당장 클릭하셔서 유튜버 트래커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배포 후
배포 직후, 자유 게시판에 유튜버 트래커에 함께 해주셨던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사적으로 남겼는데요,
이 자리를 빌려 이렇게 큰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과 함께
다시 한 번 더 모든 구성원분들께 감사인사 드립니다. 🙇🏻♀️
앞으로의 유튜버 트래커는,
유튜버가 출시된 직후 앰플리튜드로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유튜버 트래커가 잘 사용되고 있는지 보고 있는데요 ㅎㅎ
앞으로 유튜버 트래커는 데이터로 고객의 동향을 살펴보고,
이번 주부터 고객 접점 강화 전략을 수립하여 실제로 타겟이었던 '유튜버'를 만나
유튜버 트래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여
고도화 전략을 세우고, 이에 따른 2차 유튜버 트래커가 출시될 예정이랍니다. 🔥
후후 요즘 출근하자마자 데이터를 보는데.. 너무 재밌어요!
버즈앤비를 다니며 늘 원했던 찐 고객의 이야기도 들어볼 기회를 만들어나가게 되어,..!!!!
너무너무 기쁩니다요 😋
2차 유튜버 트래커의 모습이 너무 기대됩니다 ;)
배운/깨달은 점
이 서비스를 출시하며, 회사의 방향성에 맞게 기획안의 방향성을 정립하며,
이때 의견을 조율하고, 설득하고, 타협하는 등의 자세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1인으로 기획부터 디자이너, 개발자분들과 협업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법,
대규모 서비스를 만들 때에는 어떤 프로세스들이 갖춰져야 하는지,
프로덕트를 관리하고 완수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사기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프로덕트에 있어서 어떤 마인드와 자세로서 팀원들을 이끌어야 하는지,
(*특히 이 부분은 지속적으로 제가 키워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됐어요)
등 많은 것을 깨닫게 됐던 것 같아요.
기획적인 능력에서 제가 부족한 점들을 계속 느끼게 되어
이를 채우고자 책도 읽어보고, 여러 아티클들을 찾아보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어느 부분을 내가 채워나가야 할지에 대해서도 알게 됐던 시간들이었답니다.
역시, 사람은 해봐야 하는 것 같아요.
계속 해봐야 내가 어떤 점이 부족하고, 어떤 점을 성장시켜야 하는지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비록 결과가 실패더라도 말이죠.
예정되었던 개발이 지속적으로 미뤄지며, 사기가 떨어지는 순간도 있었지만
제가 이끌고 나가는 서비스였기에 적어도 팀원들 앞에서는 그런 모습 보이지 않고
떨어져가는 것이 눈에 보이는 팀원들의 사기를 계속 올리고자 했었던 순간이 기억에 남네요.
그래서 실제로 개발자분들이 저의 열정 덕에 다시 또 힘을 내서 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꽤 여운에 남는 것 같아요.
CTO신 Ethan도 저와 1-on-1할 때 장점으로 말씀해주신 부분이기도 하구요. :)
지칠 법 한데, 지치지 않고 열정과 에너지로 팀원들한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며 끝까지 완수해내는 자세로,
좋은 이야기를 들었답니다. :) *내심 뿌듯했던 ㅎㅎ
상반기동안 제가 배포한 서비스를 포함하여 총 3개의 서비스를 출시했는데,
가장 반응이 핫해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
모두의 노력이 결실을 이뤄주고 있는 것 같아서 정말 다행이에요,, 🥹
하지만 !!! 더 잘해내야죠!!!
마치 새로운 음식점이 개업했을 때의 오픈빨일 수도 있으므로 !!!!
안주하지 않고, 더욱 고도화하여
실제로 사용하는 유저가 많을 수 있도록 !!!!!
데이터와 실제 고객 인터뷰를 통해 2차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유튜버 트래커 Ver.2도 기대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서비스 링크를 공유하며 마무리 짓겠습니다. :)
그럼 다들 안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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