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영이는 오늘도 갓생러-
[ESG해결] 전통시장의 가치를 재조명하다, 탐험하장!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도 갓생러 소영이-의 소영입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작성했던 '[kakao X goorm] 구름톤 유니브 2기 해커톤'에서 제작한 서비스,
"탐험하장!"에 대해서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해요. :)
어떤 서비스인지, 다들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_<
그럼 저와 함께 탐험하장! 에 대해서 탐험하러 가보자구요 〰️!
서비스 제작 기간 및 개요
기간: 3월 13일 00:00 〰️ 3월 24일 07:00 (*23〰️24일은 무박 2일 해커톤)
세부일정(기획):
3월 13일 새벽 - 주요 화면 1차 와이어프레임 완료
3월 13일 늦은 저녁 - 1차 UX/UI 디자인 완료 (with 디자이너님, 빠른 진행을 위해 UI디자인을 함께 했답니다!)
3월 14일 - Notion 기획안, 캐치프라이즈 작성
3월 15일 새벽 - 1차 스토리보드 완료
3월 16일 오전 11시 - 기획안 피드백 (Feat. 권우영 멘토님)
3월 16일 저녁 비상 상황 발생 긴급회의!! - 2차 Row 기획안 (더욱 게임 같은, 게임 Ver 업그레이드!)
이때,.. 게임을 좋아하는 친구한테 피드백받으며,
현재 기획안 상태에서 내가 볼 수 없었던 '제 3자의 시선'으로 내 서비스를 볼 수 있어서 매우 귀중한 기회였어요.
이 자리를 빌려 그 친구에게도 무한 감사 인사 드립니다 최고최고 🙌 해당 내용을 반영하여 기획안에 쏙쏙!
3월 17일 〰️ 3월 18일 오전 - 팝업 UI 디자인하며 내용 기획, 플로우 작성, 주요 화면 스토리보드 작성
3월 19일 - 세부 보완 및 개발자분들이랑 기획 얼라인
물론,.. 늘 개발자분들이랑 지속적으로 얼라인을 해오고 있었어요!
그래서 개발자분들이 소통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지 않으시도록 최대한 잠을 안 자고 있었답니다.. 호호
제가 어느 부분을 부족하게 했을지 모르기에,.. 개발자분들이 주무시고 나서 보통 잠들었던 것 같아요 ^ㅠ^..
3월 20일 - 세부 보완 및 프레젠테이션 준비, 기획 얼라인
3월 21일〰️ 22일 - 기획안 피드백 (feat. 오민석 멘토님) + 부스 준비 및 프레젠테이션 거의 완성,..(인 줄 알았지만? ㅎㅎ 아니었어요...)
이 자리를 빌려 권우영 멘토님과 오민석 멘토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진짜 최고셨습니다.. 👍🏻
저도 멋진 서비스기획자가 되어,.. 멘토님들처럼 멘토링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
추가적으로, 협업에 있어서 '기획자'의 역할과 놓치면 안되는 부분들에 대한 매우 소중한 조언을 해주신 지웅 오빠와
해커톤 때 전반적으로 발표 부분 피드백해주셨던 형님과
우리 단골팀 팀장님, 단골팀 팀원들께도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정말 많이 배웠던 소중한 시간이었고, 덕분에 한 층 성장할 수 있었답니다! 🤩
크흡,.. 진짜 거의 매일 했네요... 네... 개발자 분들도 늘 디코에 상주하고 계셨답니다.. (참. 멋있는. 사람들.)
혹시나 제가 기획안에서 무엇을 빼먹었거나, 설명이 부족해서 오해가 생길까봐 새벽에 늘 잠을 안 자고 작업하고 있었답니다..
이 기간에 회사도 열심히 다니고,.. 다른 기업에서 외주 받은 프로젝트도 마무리 짓느라.. ^^ 죽는 줄 알았어요..
(하지만 살아있잖아요 *^^*)
늘 열심히 했던 우리 단골 팀원들 애정하고 애정합니다.. 늘 너무 감사했어요 🫶🏻 맨날 파티 천지였던.. 🔥
이제 서비스에 대한 소개, 함께 탐험하장! 탐험하러 가시죠!
문제정의
어릴 때, 엄마 손잡고 가던 “전통시장” 기억하시나요? 그렇다면, 언제 마지막으로 방문하셨나요?
어쩌면, 쿠팡, 마켓컬리 등을 사용하면서 너무 편한 원클릭 사용으로 인해 우리의 전통을 잊진 않았나요?
우리의 편한 생활을 가져온 디지털화로 인해 전통이 우리의 추억 속으로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Problem: 전통시장 쇠락"
우리나라의 전통시장은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서, 문화와 역사가 숨 쉬는 곳입니다.
그런데, 지난 17년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무려 203곳의 전통시장이 사라졌습니다.
이는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의 등장, 그리고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쇼핑 선호도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통시장의 역할을 점점 축소시키고 있습니다.
전통시장 쇠락을 막아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화적 가치의 손실"
전통시장은 단순한 상업 공간이 아닙니다. 우리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지역 사회의 정체성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전통시장이 사라짐으로써 우리는 소중한 문화적 가치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경제적 다양성의 축소"
전통시장은 소규모 상인들에게 자립적인 경제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시장이 쇠락하면서 이러한 기회가 줄어들고, 경제적 다양성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의 연결고리 약화"
전통시장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로서, 지역 사회의 소통과 연결을 도모합니다.
시장이 사라지면 이러한 사회적 연결고리도 함께 약해집니다.
전통시장의 쇠락은 단순한 경제적 문제를 넘어서 우리의 문화와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단골팀은 이에 대해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전통시장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서비스'를 통해 실현하고자 합니다.
솔루션
이 문제를 타개해야 할 부분을 찾아내야만 했습니다.
그 결과, 최근 로컬에 매료된 MZ세대의 전통시장 이용률이 상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 부분에 주목하여 MZ세대로 하여금 침체되었던 전통시장의 오프라인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때, MZ세대를 공략하고자 게임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전통시장을 새롭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제공함으로써,
MZ세대의 관심을 유발하고 전통시장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Application을 제안합니다.
"New Target: MZ세대의 전통시장 이용률 상승 현황"
최근 BC카드 신금융연구소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올해 1~4월 전국 각지 전통시장을 찾은
MZ세대는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Z세대 고객들의 유입이 높아지면서 전통시장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직후인 지난 2021년을 기점으로 매년 가파른 증가 추세를 기록했습니다.
"Solution: 게임화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최근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연구에 따르면,
MZ세대는 다양한 게임 장르에 걸쳐 높은 이용률을 보이며, 특히 RPG장르를 선호합니다.
이는 게임 내에서의 성취감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KDB미래전략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요소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게이미피케이션)은
사용자의 금융 앱 방문을 증가시키고 금융 거래를 유도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게임화 요소가 MZ세대의 참여를 유도하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서비스컨셉
전통시장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 상인과 소비자 사이의 유대감을 증진시키며,
MZ 세대에게 전통시장을 즐겁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소개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게임화된 플랫폼은 전통시장을 탐험하며 숨겨진 배지를 찾고,
문제를 풀어 획득하여 실질적인 보상을 얻는 과정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서비스 기능
Step1 탐험준비 - 추천시장, 카카오맵길찾기
탐험의 준비단계입니다. 온보딩 이후 주변 시장을 추천해 주고 카카오 맵에서 시장 길찾기로 연결해 줍니다.
*사용자가 번거롭게 다시 해당 시장을 지도에서 찾아오는 번거로움을 없게 하도록 위함이죠!
이건 기술과도 연계된 부분으로, 더욱 고도화된다면 우리 앱 자체 내에서 길찾기를 진행해줄 수 있을지도.. 🌟
길찾기 이후, 시장을 탐험하며 퀘스트를 수행해 나갑니다.
이때, 첫 탐험을 축하하는 기념으로 첫 번째 배지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Step2 탐험시작 - 배지발견/획득(이벤트)
탐험의 시작 단계입니다! 물음표 아이콘을 따라 시장을 탐험하며 배지를 수집합니다.
이때 배지발견뿐만 아니라,
시장 탐험에서 중간중간 등장하는 시장 관련 퀴즈 이벤트 팝업을 수행하며 배지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퀴즈 이벤트 팝업은 더욱 고도화되어 다룰 부분이에요!
Step3 보상 - 트로피, 레벨업, 시장상품교환 쿠폰
이렇게 열심히 탐험을 끝내셨다면,
하나의 Question에 속하는 배지 3개가 모이고, 레벨업은 물론! 트로피까지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트로피를 통해 시장상품교환 쿠폰을 얻어,
실질적 보상인 굿즈를 시작으로 하여 해당 시장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쿠폰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트로피 부분이나 여러 배지와 캐릭터들을 조금 더 시장의 특색에 맞게, 고도화될 부분이에요!
🌟 참고로, 디지털 전환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시장상인 분들을 생각하여 보다 쉽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카카오 채널에서 식당 쿠폰 사용 부분을 착안하여 상인분들이 해당 버튼만 누르시면 되도록 설계해 둔 부분이랍니다!
SUB 단골
수집에서 끝나면 재미가 없겠죠? 서브적인 기능 또한 존재합니다.
마음에 드는 점포가 생겼다면, 단골로 지정해 보세요! 시장 상인분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서비스로서 제공합니다.
시스템 아키텍처
크크 이건 개발자분께 부탁드려, 받은 시스템 아키텍처입니다!
해당 부분과 혹여나 물어보실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탐험하장! 의 시스템 아키텍처는 클라우드 기반 DevOps 워크플로우를 따릅니다.
Github Actions을 통해 CI CD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여 코드 변경을 자동으로 빌드하고
테스트 후 AWS의 Elastic bean Stalk를 사용하여 Amazon Ec2에 배포합니다.
Ec2는 SpringBoot를 실행하여 백엔드 서비스를 호스팅 하고 Nginx를 Reverse Proxy로 사용하여 트래픽을 관리합니다.
Ec2가 2개가 존재하는 이유는 배포가 이루어지는 순간에도 서버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비즈니스모델
참고: https://www.mss.go.kr/site/smba/ex/bbs/View.do?cbIdx=310&bcIdx=1035749&parentSeq=1035749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2가지로 잡았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 연계(위의 스크린샷 및 링크 참고)와 게임 관련 유료화 서비스로 잡았습니다.
아무래도 전통시장은 소상공인 분들의 터전이자 우리나라의 지역특색을 가장 잘 보여주고, '전통'이라는 가치를 지닌 장소이기에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관련 사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첫 번째로 정부 지원 사업 연계를 비즈니스 모델로 잡아두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게임 아이템을 서브로 잡아둔 이유는
정부 지원 사업의 경우 어느 해에 어떻게 변경될지 모르는 부분이기에,
이를 우려하여 '게임 관련 유료화 서비스' 요소도 비즈니스 모델로 잡아두었습니다.
다만, MVP 모델로 현재 App에서는 고려하지 않은 부분이기에
유료화 서비스들을 넣게 된다면
1) 추천 시장 미리 보기 (네이버웹툰의 쿠키 느낌이죠! 얼리어답터들을 위한 👀)
2) 캐릭터 꾸미기 등을 넣어, 특정 아이템을 장착하면 배지를 찾기에 조금 수월해지는 유료 아이템!
정도로 가볍게 생각해 두었답니다. :)
실제, 앱을 배포하게 된다면 해당 부분도 다 고려하여 현재 모습보다 더욱 디벨롭된 상태로 출시될 거예요👏🏻
기대효과 및 방향성
MVP 모델로 진행함에 따라 현재 탐험하장! 에서는 지역 특색이 덜 두드러지만,
앞으로 탐험하장! 은
지역특색을 담은 배지는 물론, 실질적 보상 부분 또한 지역특색을 듬〰️뿍 담을 예정이에요!
모두가 수집하고 싶을 수 있도록 수집욕구를 끌어내고자
각 시장에서만 얻을 수 있는 굿즈를 실질적 보상 상품에 넣어놓고,
시장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당 시장에서만 얻을 수 있고, 당일 내에 사용해야 하는 쿠폰을 주어 시장의 경제도 살려낼 거랍니다!
또한, 전통시장의 매력인 '지역 특색'과 연계한 시장 투어코스를 개발하고,
관광 콘텐츠를 탐험하장! (배지 수집)과 연계하여 육성해내며
탐험하장!을 통해 전통시장의 가치를 ✨재조명✨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겠습니다.
시연영상
꺄하 >_<
당일 새벽 내내 울 디자이너님이 열심히 작업해주신,.. 영상이랍니다 ㅠ-ㅠ
짧은 시간 내에 너무 잘했죠 ?! (칭찬 2빠2 부탁드려요 👏🏻)
발표 시간이 4분밖에 되지 않아서 내용을 빠르게 담았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부스 준비
부스 준비 꿀팁은 이전 POST를 참고해주세요 ! 😆
👇🏻 이전 POST 바로가기 👇🏻
https://massoit.tistory.com/17
하핫,.. 제가 주도적으로 기획한,..!! 아이템을 정리해보니,
강화해야 할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들이 마구마구 보이네요. :)
이전 POST에서 느꼈던 내용을
앞으로 마음에 새겨
'사용자에게 사랑받는', '팀원들이 애정하는'
서비스기획자(PM, Product Manager)로 시작하여,
PM(Project Manager), PO(Product Owner)로 성장하겠습니다.
잘 지켜봐주세요! 🥰
꾸준히 멈추지 않고, 내 자신도 돌아보며 성장하여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회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세상을 꿈꾸며,
여러분이 걸으시는 길을 응원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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