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영이는 오늘도 갓생러-
YAPP 24기 PM 서류 합격 후기 본문
와우와우앙 안녕하세요!
이번 주는 좋은 소식으로
여러분을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올해의 목표 중 하나, 바로 IT 연합 동아리에 들어가는 것이었는데요!
이건 지난 번 구름톤을 참여하며 더욱 짙어진 목표였답니다.
실제로 프로덕트를 만들면서 '기획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계속 생각해보게 되고,
단기간 내에 제 기획을 글로 작성해내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후로 기획 파트가 있는 IT 연합동아리를 쭉- 찾아보았는데요!
YAPP는 그러한 IT 연합동아리 중 하나였습니다.
특히, YAPP이 다른 IT 연합동아리와 차별점이라고 보였던 부분은
실제로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프로덕트인지 '검증'하는 과정이 있었던 것인데요!
이는 실제 제가 지원서를 작성하면서도
YAPP는 이 부분들을 많이 보는구나,를 느낄 수 있었고,
꼭!!!!!! 하고 싶다는 생각이 너무 들더라구요.
제가 요 근래 들어 가장 많이 해보고 싶고, 해야 된다고 생각했던 부분을
실제로 동아리에서 경험해볼 수 있다는 생각에
정말 꼭꼭꼭꼭 YAPP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 제발 뽑아주세요 엉엉 저 진짜 어느 조직에 들어가든 늘 열쩡맨, 비타민으로 불렸어요...
YAPP에 제 열과 성을 쏟겠습니다.. 🥹 )
후,.. 아직 면접본 지 얼마 안된 상태라 너무 두근두근 떨리는데요,..
이 떨리는 마음을 붙잡고 한 글자 한 글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면접 후기는 4/30일까지 면접을 보기 때문에,
5/3일에 결과가 나온 이후에 업데이트 해놓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YAPP 동아리 소개부터 들어가보시죠!
YAPP 동아리는요,
YAPP 이름부터 함께 살펴보면요,
|Your own idea can change the Actual world at anytime with Passion and Potential.
문장의 앞 글자들을 따서 만든 이름이더라구요!
(저도 홈페이지 맨 아래에서 발견했답니다 ㅎㅎ)
또한, YAPP는 IT 연합 동아리로,
"런칭이 끝이 아닌 시작으로, 작은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세상을 바꾸며, 함께 성장하는 기업형 IT 커뮤니티"
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약 4개월 간 PM, 디자이너, 개발자 파트가 모여 하나의 프로덕트(서비스)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보통 PM 1명, 디자이너 1명, 개발자 4명 (프론트, 백)으로 하나의 팀을 이루어 진행하는 것 같아요.
대학생은 물론, 졸업생, 직장인 분들까지 함께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답니다!
들어보니, 커뮤니티도 활발하다고 하는 것 같더라구요 속닥속닥
YAPP, 알면 알 수록 하고 싶네요.. 제발 합격 시켜주세요 엉엉 😭
그리고 앱, 웹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다양하게 프로덕트를 만들고 있어요!
아마 지원자에 따라서 앱, 웹 비율이 달라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 기수 프로젝트 결과물에 의거한 완벽한 추측입니다 ㅎㅎ 참고만 해주십셔)
아래의 사진처럼
홈페이지를 통해 나와있는 운영기간, 운영기수, 런칭 서비스, 누적 앱 다운로드 수,.. 등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14년이라니 대단하지 않나요?
👇🏻👇🏻👇🏻👇🏻 YAPP 홈페이지 바로 가기 👇🏻👇🏻👇🏻👇🏻
YAPP, 어떤 동아리인지 느낌 퐉 오셨나요?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PM!!!! 여러분이 알고 싶었던 PM!!!! 서류합격 어떻게 하셨나요?
두둥. PM은 진짜 후기가 적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왔습니다.
지금부터 보시죠!
1차 서류 (지원서)
전 아무것도 모르는, 말하는 감자지만
보통 지원서를 작성할 때는 해당 지원 사이트를 계속 들여다봅니다!
해당 지원 사이트를 보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대략적으로는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함께, 24기 모집 개요부터 살펴보시죠!
우선, 모집개요는 아래의 사진처럼 파트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지원자들이 공통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에 대해 적혀있습니다.
여기에서 지원자격과 지원방법은 초기에 파악해둔 후,
우리가 주요하게 보아야 할 점은 바로 "인재상"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전 말하는 감자이기에,.. 참고만 해쥬세요 ㅎㅎ...
그저 부족함을 채우고자 노력하는 사람일 뿐이랍니다..)
네, 인재상을 보시면
'프로덕트 오너십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열정적인 누구나'라고 적혀있는데요.
이 내용이 최대한 잘 녹여진 프로젝트 혹은 경험담을 지원서에 녹이시는 게 중요하답니다!
더욱 중요한 부분은 바로 아래에 매우 친절하게 적혀 있는
'이런 PM를 찾습니다' 섹션과 '이런 경험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섹션인데요,
아래의 부분을 참고하여 해당 내용들이 녹여진 경험담을 작성하셔야 돼요!!
위의 인재상이 보이면서도, 아래의 내용들로 구성된 경험담으로 말이죠,..
보통 문항이 여러 개이니, 두 개 다 충분히 녹이실 수 있을 거에요!
그런데 사실 이미 지원 문항과 과제를 보았을 때,
아래의 내용들을 녹일 수 있도록 구성해주셨더라구요 ㅎㅁㅎ
하지만, 저희는 더 !!! 녹여야죠 >_<
혹여나 문항에서 녹이지 못하더라도, 포트폴리오에서 뿜뿜하셔도 되구요 -!
서류 주요 문항은 총 4개였습니다.
최대한 위의 내용을 살릴 수 있는 경험들을 녹여냈고, 글자 수는 거의 꽉꽉 채웠습니다.
참고로 글자 수 이내로만 작성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글자 수를 넘길 수 없었답니다!
1.[공통 질문] 지원자께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너십을 가지고 노력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세요. (800)
--> 지난 번에 참여했던 구름톤에서 만들었던 '탐험하장!' 프로덕트 이야기를 풀어냈습니다.
단순히 이 프로덕트를 만들었다가 아닌, 전통시장 쇠락이라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문제정의를 했고, 리서치를 어떻게 했는지, 이를 해결하고자 어떤 식으로 해당 프로덕트를 만들었는지
에 대한 내용을 담았답니다.
사실 이 1번 질문을 보고 숨이 턱 막혔었는데요,..ㅎㅎ 곰곰이 생각해보며 내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로 서비스로 풀어낸 경험이 있는지를 먼저 고민하며 선정한 프로젝트 경험이었답니다. 그런데, 꼭 IT서비스 프로덕트가 아니더라도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공모전이나 학교 수업의 팀프로젝트가 있다면 그런 것들을 녹여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2. [공통 질문] 디자이너, 개발자와 협업한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이슈 상황을 어떻게 소통해서 해결하셨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800)
--> 이건 작년에 실제로 한 수업에서 앱개발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겪었던 이슈에 대해 작성했어요.
이슈에 대한 내용은 간략하게 앞단에서 소개를 한 후, 해당 이슈의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이를 해결한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작성했답니다. 마지막 단에는 당연히 결과에 대한 내용을 적었어요! :)
이 문항에서는 만약 해결을 못했다고 하더라도, 해결하려고 어떤 식으로 노력했는지, 그 노력이 먹히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인 것 같고 어떤 식으로 앞으로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으로 보입니다.
3. [직군] YAPP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YAPP 활동을 통해 얻고 싶은 점 혹은 기대하는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1,000)
--> 저는 동기와 활동을 통해 얻고 싶은 점 혹은 기대하는 점에 대해 두 문단으로 나누어 작성했습니다.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에는 제가 작성한 내용들을 포괄할 수 있는 내용을 적었는데요,
특히 마지막 문장에는 포부형식으로 작성했답니다. 부끄럽지만,.. 공유해보자면요!
첫 문장: 24기 PM야뿌가 되어 성장하며 열정을 갖고 있는 분들과 함께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습니다.
마지막 문장: 세상의 문제 해결은 물론, 이상적인 PM 야뿌가 되어 YAPP의 명성을 빛내고, 더욱 살 만한 세상으로 변화시키는 프로덕트를 만들겠습니다.
4. [직군] 본인이 어떤 리더인지 정의하고, 팀 프로젝트에서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1,000)
--> 저는 여러 프로젝트를 리딩해보며, 평소에 제가 어떤 리더인지를 많이 돌아보게 되었는데요,
프로젝트 성격이나 상황을 첫 번째로 따지고, 두 번째로 팀원들의 성향 및 상황을 파악하여 진행합니다.
때로는 독려하기도 하고 (조금의 재촉..?이라고 할 수 있죠 ㅎㅎ,,), 때로는 팀원들이 지치지 않도록 당근을 주기도 하며
팀원들이 일정한 의욕과 사기를 갖고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답니다.
이러한 저의 모습을 '카멜레온'에 비유하며 시작했어요! 그리고 간략하게 어떤 모습으로 인해 카멜레온 같은 리더라고
한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뒷 문단에서는 실제 이에 대해 근거로서 뒷받침 할 수 있는 사례를 덧붙였습니다.
최근에 진행했던 (주)효돌 App 2.0 리뉴얼 프로젝트를 사례로 들었어요,, ㅎㅎ^^
지금도 사랑하는 팀원들이랍니다.. 내 사랑 포레버.. (물론, 제가 함께 했던 팀원분들이라면 다 Love합니다 ㅎㅎ)
부가적인 문항으로는 아래의 한 문항이 있었습니다.
만약, 활동 중 개인 일정으로 정기 세션 참여가 어렵게 되었다면 어떻게 대처하실지 작성해 주세요.
--> 우선 항상 YAPP 세션을 1순위로 두어 무조건 참가를 할 것입니다. 다만 정말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해 어려울 경우, 사정에 대해 상세히 정리하여 팀원분들께 양해를 구하고, 운영진분들께 말씀드린 후 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팀원분들께 부탁하여 세션 내용을 전달 받고, 다음 세션을 더욱 꼼꼼히 준비하여 팀원 및 운영진분들께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항은 실제로 위의 내용처럼 작성했는데요,
진솔하게 저 상황에 맞닥뜨렸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지에 대해 적었습니다.
정확한 글자 수는 기억나지 않는데, 대략 300자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초안은 더 길었어서 줄이는 데에 노력을 기울였답니다..^^
1차 서류 (PM 과제)
두둥. 지원서를 열심히 적고 난 이후 끝이 아니죠..^^
이번 기수에는 PM 과제가 있더라구요.. 이걸 보면서, YAPP 찐이다!
찐PM을 뽑는 것 같다! 내가 될 수 있을까..? ㅎㅎ 싶었지만!!! 일단 해야죠!!! 해내 마소영!!!!
과제는 위의 문항에 맞추어 아래처럼 표지와 마지막장을 포함하여 총 7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문제 정의
- 솔루션/서비스 컨셉
- 가설, 가설 검증
- 타겟, 타겟 설정 이유 (사용자)
- 비즈니스 모델
다 보여드리고 싶지만, ㅎㅎ 보여드리기엔 너무 부족한 결과물이라!
서비스 컨셉에 대해 적힌 부분만 이미지로 슥- 넣어놓겠습니다 ㅎㅎ
(아직 선발 과정이 다 끝난 게 아니라, 자세하게 말씀드리기 조심스러워 해당 부분은 이정도로만 작성하겠습니다)
1차 서류 (포트폴리오)
이렇게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해주시다니, 정말 친절하시지 않나요?
YAPP 가이드라인처럼 포트폴리오 만들어서 다른 기업 지원해도 될 것 같아요..
진짜 야무진 YAPP.. 멋있다!!!!! 24기 함께하고 싶어요!!!!! 소영아 차분하게,.. 얌전히 있어..
구성은 아래처럼 해놓았고, 표지 포함에서 22페이지를 했답니다. :)
- 표지 1장
- 이력서 1장
- 연도별로 정리
- 경험(인턴, 부학회장), 대외활동/프로젝트, 수상
- 프로젝트1 - 탐험하장!
- 블로그 내용 기반으로 작성 (비즈니스 모델)
- 프로젝트2 - 효돌 외주 UX/UI 기획 프로젝트 (IA, 페르소나,.. 등등 내용 포함)
- 프로젝트 리딩 경험 어필 (페르소나, 유저 저니맵, UT)
- 마지막 1장
이때 프로젝트는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아래처럼 구성해두었어요!
- 프로젝트 구성
- 기획 배경 및 의도/ 역할
- 서비스 구조도 (IA 혹은 FlowChart)
- 와이어프레임/UI 첨부
- 기능 명세서 or 스토리보드
하핫 주요 페이지 첨부해둡니다.. !!!
1차 서류 결과
크흡 내가 합격이라니,..
저에게 면접 기회를 주신 YAPP 정말 감사드립니다... 24기 YAPP 기회도 주신다면..헤헷콩
5/3일에 결과나오자마자 면접후기 작성해놓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5/3일 기다려지면서 안기다려지네요..
그 전까지 OPIC해야지.. 진짜 이젠 OPIC 할게요
꼬오오옥..^^
다들 화이탱탱볼입니다!
안 녕 ❤️
'대외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PT 35기 기획 YB 서류 + 면접 합격 후기 (9) | 2024.10.08 |
---|---|
YAPP 24기 PM 면접/최종합격 후기 (0) | 2024.05.06 |
[ESG해결] 전통시장의 가치를 재조명하다, 탐험하장! (59) | 2024.04.01 |
구름톤 유니브 2기 벚꽃톤 회고(feat. 해커톤 꿀팁) (8) | 2024.03.25 |
구름톤 유니브 2기 온보딩 (0) | 2024.03.03 |